SNMP 시뮬레이션 스위트
상태바
SNMP 시뮬레이션 스위트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MP 시뮬레이션은 개발 집단 내에서는 아주 멋진 것이지만, 나머지 IT 집단에서는 보통 거기에 대해 그다지 많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 SNMP 시뮬레이션 업체들은 기업 및 서비스 사업자 IT 조직을 위해 혁신적인 기능들을 개발해 왔다. SNMP 시뮬레이션 스위트가 인기를 얻게 된다면, 이들의 이름은 아마도 개발자의 영역을 넘어 널리 퍼질 것이다. 다음은 이들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전통적으로, SNMP 시뮬레이션 스위트는 네트워크 관리 업체에 의해 가상 네트워크를 만듦으로써 여러 가지 랩 경비를 피할 수 있게 해준다. SNMP 에이전트 개발자는 SNMP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개발 중인 하드웨어를 위한 에이전트를 개발, 하드웨어가 생산 라인에 배치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없앰으로써 개발 사이클을 줄여준다. 하지만, SNMP 시뮬레이션은 이 뿐만 아니라 기업 및 서비스 사업자 IT 부서에게도 가치가 있다.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 평가, 교육, 생산 전 테스팅, 시나리오 에러 테스팅, 사전 상호관계 개발, 장애 복구 및 확장성 테스트 모두가 SNMP 시뮬레이션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SNMP 관리 소프트웨어는 보통 네트워크 성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소프트웨어는 아마도 성능 보고에 수정을 하거나 특정 네트워크 장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며, 두 가지 다 네트워크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위험률이 낮은 작업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새로운 서비스 사용자가 SNMP의 특수 기능들을 시험해보고 그 사용 방법을 익히게 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새 운영자나 헬프데스크 직원이 생산 네트워크 관리 툴의 사양과 기능을 익혀야 할 때는 SNMP를 시뮬레이팅하는 제품이 이상적이다. 이들은 네트워크를 보호해주면서 유용한 테스트 베드를 제공한다.

유용한 테스트 베드 제공

SNMP 네트워크 관리 툴에 있어서, SNMP 시뮬레이션은 실제 네트워크처럼 보인다. 어떠한 스위치나 라우터도 필요치 않다. 소프트웨어로 모델링된 이러한 장비용의 SNMP 에이전트는 PC나 유닉스 데스크탑에서 작동될 수 있으며, 라우팅 되는 구역 밖에서 사용 가능한 장비들인 것처럼 보이면서 네트워크 토폴로지 맵에 위치하게 된다. 회선 활용도, 에러율, MAC 투 IP 매핑, 트랩, 그리고 실질적인 장비 상에서 SNMP 에이전트가 하는 다른 어떠한 것이건 시뮬레이팅 될 수 있다.

라우터나 스위치 같이 시뮬레이팅 되는 장비는 시동이 될 때 특정 IP 어드레스에서 SNMP를 통한 데이터와 MIB 스트럭처를 보여준다. 네트워크 관리 애플리케이션은 시뮬레이팅되는 장비와 실제 장비 사이에 아무런 차이도 인식하지 못한다.

네트워크 디자인이 트래픽에 미치는 영향과 부하가 네트워크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왓 이프(what-if)’ 시나리오를 만들어내는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와 달리, SNMP 시뮬레이터는 실제로 어드레스로 불러낼 수 있는(addressable) MIB를 실행한다. 전체 MIB 스트럭처, MIB의 한 부분, 혹은 여러 개가 결합된 MIB 모두가 시뮬레이팅될 수 있다. MIB는 SNMP 버전 1, 2C 혹은 3의 어떠한 표준 혹은 전용 MIB도 될 수 있다(모든 시뮬레이션 제품이 버전 3을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 기능이 당신에게 중요하다면 반드시 이것을 지원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게다가, MIB 인스턴스 값은 수동으로 로딩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학습될 수도 있다. 장비의 학습은 MIB 스트럭처를 파악하는 일련의 SNMP 겟넥스트(GetNext) 작업이다. 그러면 이 값들은 짧은 시간 동안에 변화 속도를 파악하기 위해 모니터링된다. TCP 스크립팅은 시뮬레이팅 되는 장비에서 MIB 값을 늘리거나 줄이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변경 값들은 시뮬레이팅 되는 네트워크가 살아나게 해준다. 단점이 있다면, 이미 TCL을 모른다면 이것을 익힐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