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디맨드, 카풀 ‘럭시’ 출시
상태바
온디맨드, 카풀 ‘럭시’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8.0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단계로 서비스 제공 운전자 승인, 신뢰성·안전성 확보

승차공유 스타트업 럭시(대표 길창수)가 개인 고급차 기반의 온디맨드 카풀 서비스 ‘럭시’를 출시했다. 럭시는 출퇴근 시간, 교통 시장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로, 앱에서 목적지를 입력한 후, 차량을 호출하면 경로가 비슷한 운전자가 매칭돼 카풀을 하는 형태로 제공된다.

럭시는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결제되기 때문에 번거롭게 지갑을 꺼낼 필요가 없고, 예약 기능이 있어 미리 나가서 차량을 기다릴 필요도 없다. 특히 사용자에게 쾌적한 이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차량의 등급을 국산차 3000cc, 수입차 2000cc이상의 고급차로 제한했다. 현재 약 1만2000대의 고급차가 등록되어 있으며, 올해 안으로 5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럭시 이용 가격은 타사 고급택시 서비스의 3 분의 1 수준이며, 일반 택시에 비해서도 최대 30% 가량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행 법률상(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81조), 개인 자동차의 유상 운송은 금지되고 있지만 예외적으로 출퇴근 카풀에 한해서는 유상 운송이 허용되고 있다.

럭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전자의 휴대폰 본인확인, 정면사진, 운전면허증, 자동차등록증, 보험 증권, 실차 소유 검증, 실명 계좌, SNS 인증 등 8단계의 까다로운 사전 심사를 적용, 신뢰와 안전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차량 정비사가 운전자를 직접 방문해 차량의 건강 상태 및 청결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 교육 등 대면 인터뷰를 실시한다. 정식 등록이 된 후에도 전문기관의 친절 에티켓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고객 평가를 기반으로 하위 점수를 받은 운전자는 퇴출하는 등 운전자 품질 향상에 주력할 예정이다.

럭시는 8월 1일부터 두 달간 서울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에서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평일 퇴근 시간대(오후 5시부터 새벽 2시까지), 강남에서 출발하는 20km 이하 목적지는 어디든지 탑승이 가능하다. 특히 럭시는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가입하는 회원 전원에게 가입 즉시 퇴근 지원금 10만원을 100% 지급한다. 럭시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앱스토어도 곧 오픈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