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도커 컨테이너 서비스 출시
상태바
이노그리드, 도커 컨테이너 서비스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7.2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소스 도커 적용으로 이동성·확장성 강화 … 자동배포 등 빠른 개발환경 구현

이노그리드(대표 조호견)는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솔루션 ‘클라우드잇(Cloudit)’에 ‘도커(docker)’ 기술을 적용, ‘클라우드잇 컨테이너 서비스(CCS : Cloudit Container Service)’를 출시 한다고 밝혔다. 도커는 오픈소스 가상화 기술인 컨테이너(Container)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 배포하는 기술로, 아마존(AWS), MS, IBM, 레드햇 등이 지원하면서 대표적인 컨테이너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IDC가 올해 컨테이너 가상화 기술이 5000만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할 정도로 컨테이너 기술이 각광받는 가운데 이노그리드는 CCS는 최신 도커 컴퓨트 엔진(Docker Compute Engine)을 적용해 이미지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배포(Immutable Infrastructure) 환경을 좀 더 효과적이고 유연하게 자동 배포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고도화했다. 또 가상머신(VM)과 컨테이너가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환경을 제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 내부의 서비스들과 늘어나는 데이터 처리를 민첩하게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기업에서는 경량 가상화 기술을 활용한 응용프로그램 생성과 자동배포에 특화된 기능과 도커의 장점인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안전하고 확장성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기존 상용 도커 서비스의 경우 도커 환경을 기본적으로 다룰 수 있는 개발자들이 필요했다면 CCS는 사용자 친화적 UI기반으로 도커를 처음 접하는 개발자들도 간편하게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 점이 CCS의 가장 큰 강점이다. 도커 클러스터 관리, POD관리, 서비스 관리, 도커 이미지 저장소(도커 Hub, 개별 저장소)관리등 사용자에게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 전반의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이 가능하다.

김명진 이노그리드 클라우드 연구센터장은 “도커기술이 만능은 아니지만, 어플리케이션과 인프라 리소스간의 빈틈없는 결합(tightly coupled)환경과, 데스옵스(DevOps)의 중요성이 회자되고 있는 현상황에서 자동화 배포기술의 등장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솔루션은 도커의 컨테이너 기술 이라며 도커 도입 후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정확한 클라우드 사용 목적에 대한 사전 정의와 워크로드 수립,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도커환경, 3박자가 하모니를 이루어야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노그리드는 하반기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메소스피어 (Mesosphere)와 같은 클러스터 매니저 서비스 기술을 클라우드잇에 적용하는 동시에 올해말 정도에는 도커 컨테이너 고도화를 위해 베어메탈 기반의 도커서비스 고도화, 모니터링 및 관제 서비스 고도화, VM오픈스택 연동, 보안인증(CC 인증)등을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