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S 시스템 구매 가이드
상태바
UPS 시스템 구매 가이드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에서 쓸 UPS를 구입하려 한다고 하자. 방을 가득 채우는 큰 데이터센터 UPS 제품을 원하는가, 혹은 와이어링 클로짓과 PBX실용으로 만들어진 몇 대의 기계를 구입하겠는가? 아니면, 소호(SOHO) 사용자의 책상 아래서 사용될 제품을 구입할 것인가? 다음은 가장 효율적인 UPS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다.

어떤 UPS를 구입하려 하든간에, 중단 런 타임(shutdown run-time) 니즈와 지속 런 타임(continuous run-time) 니즈를 모두 분석할 필요가 있다. 중단 런 타임의 경우, UPS는 작은 인터럽트와 우아한 시스템 중단을 위한 전력을 제공한다.

요즘의 컴퓨터는 전원공급기 내의 작은 변화를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시스템에서 AC 전원이 DC 전원으로 계속 전환되는 것을 매끄럽게 처리해준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핵심 시스템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사용자들까지도 보호해줄 수 있는 UPS 시스템을 구입하기를 권하는 바다. 만약 지원 의견을 구한다면, 배터리 백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한 시간어치의 작업을 못한 사람 누구에게든 물어 보라.

또한, UPS 시스템에는 대역외 이더넷 관리에서부터 직렬 접속(심지어 UPS 시스템 통신용 랙 공간을 절약해주는 소형 허브)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애드온들이 있다. 회사의 위험 관리 방식을 수용할 수 있는 UPS 시스템 애드온을 선택하라.

UPS 작동 시간 계산해야

지속적 런 타임을 위해서는 공중 공급망이 잘못됐을 경우 UPS를 얼마동안 작동시킬 것인지를 계산해야 한다. 런 타임을 결정하려면, UPS 시스템에서 지탱하도록 가져오게 될 부하를 파악해야 한다. 우선, 컴퓨터 시스템과 같이 UPS가 보호해야 할 장비의 파워 드로(power draw)의 위치를 정해야 한다. 만약 파워 드로가 암페어로 표시된다면, 암페어 정격(amp rating)에 장비의 회선 전압을 곱해 VA(volt-amps) 정격을 구하라. 드로가 와트로 표시된다면 그 수에 1.4를 곱하면 된다.

예를 들어, 모니터 회선이 정격 2 암페어로 된 120 볼트 AC라면, 장비의 정상적 VA 정격은 240이다. PC가 300와트로 나와 있으면, 1.4를 곱하면 420VA가 된다. 이러한 유닛이 함께 모이면 660VA의 VA 정격을 갖게 된다.

업체에서 자사 UPS용으로 언급하는 VA 정격은 그 장비의 총 용량이다. 만약 안전하기 위해 더 많은 런 타임을 원한다면, 더 큰 UPS 기계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VA 정격보다 더 큰 드로를 UPS에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과부하된 UPS 기계는 아마 공중 전원공급이 고장날 경우 차단기의 퓨즈를 끊어버릴 것이다.

또한 레이저 프린터와 난방기구가 절대 UPS에 꽂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두 장비는 막대한 양의 전류를 끌어당긴 다음, 멈추고 식혀서 다시 막대한 전류를 끌어당기는 열 전지를 사용한다. 이런 식의 작동은 UPS 제어 회로와 배터리를 손상시킨다. UPS는 전자 히터나 레이저 프린터에 연결될 경우 완전히 고장이 나버릴 것이다.

데이터센터 방어하기

기업 데이터센터용으로는 큰 UPS가 필요하다. 어떤 모델은 방 하나를 완전히 채우며, 그것도 이것은 배터리들에 불과하다. 이 등급의 UPS 시스템들은 지속적 가동 모델들이다. UPS 배터리는 언제나 시스템을 위한 전력을 공급하는 한편, 발전기나 공중 전원공급기는 배터리를 지속적으로 충전시킨다.

데이터센터 UPS에게는 용량이 모든 것이다. 데이터센터 내의 장비가 UPS가 공급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적은 전류를 끌어내도록 하라.

충분한 가동 시간은 장기간에 걸친 공중 전원공급기 고장시 복잡한 시스템의 중단을 참작해야 한다. 발전기 시스템은 프로판이나 디젤같은 낡은 연료 공급과 같은 시간 동안에 전력을 공급할 것이다. 결국 데이터센터 시스템을 닫아야 할 것이며, 따라서 발전기가 죽기 이전에 이것을 방지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