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데이터 전문가 3대 자격증 동시 합격자 배출
상태바
국가공인 데이터 전문가 3대 자격증 동시 합격자 배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7.06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훈 더존IT그룹 아이택스넷 부장, DAP·SQLP·ADP 자격증 보유 1호 전문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이영덕)은 지난 4월 30일 시행된 국가공인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 자격시험 실시결과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DAP)와 SQL 전문가(SQLP)를 포함한 데이터 전문가 국가공인 자격증 3종을 모두 취득한 최초의 합격자가 탄생했다고 밝혔다. 주인공은 더존IT그룹 아이택스넷에서 근무중인 김창훈(47) 부장으로, 2015년 DAP 합격을 시작으로 SQLP에 이어 ADP까지 합격해 데이터 전문가 국가공인 자격 3종을 모두 취득한 최초의 인물이 됐다.

DAP는 데이터 요건분석,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베이스(DB) 설계와 이용에 대한 전문지식 및 실무적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데이터 설계 전문가 자격이고, SQLP는 DB와 데이터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SQL 질의문 작성 등 데이터 활용 전문가 자격이다. ADP는 데이터 처리 기술은 물론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 시각화에 이르는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실기 검정과 실제 분석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이다.

IT 개발자 출신으로 데이터 전문가 자격 3종 합격을 최초 달성한 김창훈씨는 “대학에서 배웠던 지식으로 평생을 살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은 길어야 10년 짧게는 5년 주기의 지식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며 “자격증 자체를 목표로 삼기보다 실력 향상의 수단으로 생각한다”고 자격증 도전의 이유를 밝혔다.

국가공인 데이터 전문가 자격제도를 주관하고 있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관계자는 “DAP·SQLP·ADP는 한 가지만 취득하더라도 각각 데이터 설계·활용·분석 분야에서 그 전문성을 인정받는 최고 수준의 자격”이라며 “세 자격의 시너지를 통해 데이터 분야에서의 실무역량 상승효과는 무궁무진 할 것”이라는 기대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