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016 데브러브’ 개최
상태바
미래부, ‘2016 데브러브’ 개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7.01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공개SW 전문가·커뮤니티 집결 … “커뮤니티 활성화 지속 지원”
▲ 데브러브 2016 행사 현장

2016년 6월 30일 서울 역삼동 마루180에서 국내 30여개 공개SW개발자 커뮤니티가 참여하는 ‘2016 데브러브(DeveLove)’ 행사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IT비즈니스진흥협회(공개소프트웨어개발자랩)이 주관한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서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특히 코드이그나이터, EFL, 스칼라 등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여러 언어 기반의 커뮤니티들이 연합 형태로 참여해 주목받았다. 각 커뮤니티를 소개하는 시간을 비롯해  조별 코딩 문제 풀기 및 2분 스피치, 커뮤니티 리더-참가자 네트워킹 시간 등으로 구성돼 즐거운 파티 형식으로 치뤄진 이번 행사에는 주요 커뮤니티 리더와 유명 개발자도 참석해 참가자 간에 네트워킹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참가자들에게 호평받았다.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공통 관심사를 가진 150여명의 참석자들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시간동안 각자의 고민과 기술적 노하우 등을 공유했으며, 특히 오랜 경력의 개발자에서부터 이제 막 개발자로 들어선 이들까지 폭넓게 참여함으로써 앞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살아가며 어떻게 준비하고 또 무엇이 필요한지, 그리고 최근 개발기술 트렌드에 대해 서로 토론하며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커뮤니티는 안드로이드사이드, 클리어보스, 코드이그나이터, EFL 한국 커뮤니티, GNU, 자바카페, JBOSS 유저 그룹(JBUG Korea), 라스칼라 코딩단, 몽고DB 코리아, TNF/Needlworks, 뉴로망서, OKKY, 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 OSS 개발자포럼, OSXDEV, PHPKorea, Realm, 한국센차유저그룹, SLiPP, 스파크 사용자 모임, 한국 스프링 사용자 모임(KSUG), 올챙이, 한국 타이타늄 사용자 모임,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ULUG, 여자개발자모임터 등이다.

행사를 주관한 한국IT비즈니스진흥협회의 관계자는 “공개소프트웨어개발자랩을 통해 공개SW분야 고급개발자와 커뮤니티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선후배 개발자가 함께 소통하고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