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보안의 등장
상태바
무선인터넷 보안의 등장
  • 정종필 엠아이시큐리티 팀장
  • 승인 2002.0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무선 통합 인터넷의 솔루션 및 적용 서비스 등이 괄목한 만한 성장을 하고 있는 가운데 무선인터넷의 기반 기술인 무선인터넷 보안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과 기술 그리고 국내 무선인터넷 보안 솔루션들이 풀어야 하는 숙제 등 무선인터넷에서의 보안에 대해 전반적인 고찰을 해보자.

현재 무선인터넷에서는 기존의 유선인터넷과 같이 시스템/네트워크 보안 시장이 아직 존재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유무선 인터넷의 시작에서 그리고 필요한 보안 기술의 차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이러한 유무선 인터넷의 시작 차이와 여기에 정보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에 대한 고찰을 하고 다음호에서는 각각의 솔루션에 대한 기술적 차이와 적용되는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유무선 인터넷 보안의 시작 차이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 보안의 출발에 대해 살펴보면 유선인터넷은 그 시작을 대학에서 시작하면서 연구환경에 적합한 발전을 했고 그 사용용도가 원격지 컴퓨터의 자원이나 정보를 활용하는데 있었다. 따라서 인터넷 응용 프로토콜인 텔넷(telnet), FTP와 같은 프로토콜이 먼저 사용되어 지면서 당연히 그 환경에 적합한 보안 솔루션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 결과 침입차단시스템, 침입탐지시스템, 서버 보안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네트워크 보안 시스템들이 먼저 출시되어 지금의 인터넷 보안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이 기업의 환경변화 그리고 새로운 응용 프로토콜의 등장으로 원격지 근무자나 이동 근무자의 기업내부 정보 이용, 전자상거래와 같은 응용 서비스들이 인터넷과 접목되면서 인터넷의 보안 시스템은 전송문 보안으로 확장되어 졌다. 따라서 현재 인터넷의 보안이라 함은 시스템 보안, 전송문 보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선인터넷도 처음부터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지나 이동 근무자의 근무지원, 무선 상거래로 그 초점이 맞춰 지면서 당연히 현재 무선인터넷의 보안도 전송문 보안을 그 시발점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현재 무선인터넷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WPKI(Wireless Public Key Infrastructure)를 이용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시스템과 모바일 VPN (Virtual Private Network)이 솔루션으로 등장했고 현재 시장 확대를 꽤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면 무선인터넷에서는 시스템 보안이 필요 없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 현재의 무선인터넷 측면에서 보면 별반 필요를 느끼지 못하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도 시간이 지나고 다양한 응용 시스템에 대해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 다만 그 시기가 문제가 될 뿐이다.

무선인터넷 보안의 시작

무선인터넷 보안의 출현은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무선인터넷을 경제적인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그 시작을 같이 했다. 즉, 전송문 보안이 무선 뱅킹, 무선 증권거래 등에 필요성을 느끼면서 기존 유선의 대표적인 전송문 보안 솔루션인 PKI, VPN 등이 무선인터넷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시스템으로 확대 적용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식을 같이 했다.

이러한 이유에서 현재까지 무선인터넷의 보안 시장은 WPKI와 모바일 VPN이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이 두 가지 시장에 대해 대략적으로 정리해보자.

우선 유선에서와 같이 무선인터넷에서도 당연히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적의 솔루션인 WPKI를 이용한 엔드 투 엔드 시스템이 이동통신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고려 대상이 됐다. WPKI 솔루션의 구축으로 사이버 뱅킹이나 사이버 트레이딩 등 일반 고객들에게 무선인터넷으로 제공하려고 하는 새로운 서비스의 보안을 담당하게 하려는 의도였다.

이렇게 시작된 무선인터넷 보안 시장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기존의 보안회사 및 솔루션 개발사에서 그 시장에 진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도와는 달리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의 수적 제한, 이동통신 단말기로의 포팅 문제, 공인인증기관의 수적 제한 그리고 법률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많은 보안회사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어려웠고 핸드폰이라는 열악한 시스템에 적용을 하다보니 개발상의 많은 문제점들을 발견되어 아직까지 그 시장을 확실히 가져가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유선 PKI처럼 어떠한 ISP 네트워크를 사용하건 그리고 어떠한 컴퓨터를 사용하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 이동통신사와 단말기가 결정 돼야만 하는 솔루션으로 되어 정보보안 전체의 시장에서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발전하지 못했다. 그리고 많은 솔루션 업체와 서비스사가 공동으로 시장을 만들어 가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와는 별도로 모바일 VPN에 대한 수요는 일반 기업을 중심으로 확대되면서 그 필요성이 증대했고 여기에 맞는 솔루션들을 기업들이 원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모바일 VPN의 경우 개발을 위한 기술상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극소수의 기업들만이 제품을 출시, 일반적인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B2B 시장에서 활용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모바일 VPN 솔루션에 대한 영업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