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큐브·MDS테크, 국방·항공 시장 공동 공략
상태바
오큐브·MDS테크, 국방·항공 시장 공동 공략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6.1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RTOS 경쟁력 강화 기대 … NEOS 포팅 완료, 시장 공략 본격화

Qt 개발 전문기업인 오큐브는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와 국내 국방/항공/고신뢰 분야 실시간 운영체제 및 그래픽 솔루션 기술 향상을 위한 ‘Qt 온(on) NEOS 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큐브가 주력하는 Qt는 현재 전세계 크로스플랫폼 시장에서 각광받는 UI 프레임워크다.

직관적인 UI/UX 디자인과 강력한 터치 기능을 특징으로 하는 Qt는 하나의 소스로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이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으로, 임베디드 시장에서도 개발비용과 시간 단축 그리고 강력한 UI 활용이라는 장점으로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주목해 MDS테크놀로지는 Qt 적용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진다.

NEOS는 지난 18년간 70여종 500만대 이상의 다양한 기기에 탑재돼 외산 대비 신뢰성, 안전성을 입증해 온 MDS테크놀로지가 개발한 국산 실시간 운영체제(RTOS)다. 이번 MOU를 통해 MDS테크놀로지는 GUI(Graphic User Interface) 구현에 필요한 UI 프레임워크 솔루션을 확보, 시장을 확대하고 플랫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관련 오큐브는 고신뢰 RTOS인 NEOS에 UI 프레임워크로 Qt를 적용, 그래픽 UI가 필요한 국방/항공 분야에도 NEOS를 저비용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Qt 온 NEOS를 개발 완료했으며, 양사는 본격적으로 ‘Qt 온 NEOS’ 사업을 공동 추진할 방침이다.

원창연 오큐브 대표이사는 “현재 Qt는 전세계 자동차, 공장자동화, 메디컬, IoT 등 70여개 이상의 산업군에서 뿐만 아니라, 특히 국방 및 항공 우주산업에서도 차세대 개발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미 육군과 NASA 등이 주력 개발 플랫폼으로 선정해 개발을 진행중에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NEOS와 함께 국내 국방/항공 산업에서도 Qt 가 널리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