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시스템 「이러닝 저작툴 오쏘웨어」
상태바
비투시스템 「이러닝 저작툴 오쏘웨어」
  • Web Business
  • 승인 2002.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쏘웨어 6.0은 美매크로미디어사가 이러닝 시장을 체계적으로 분석, 쉽고 간편하게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제작한 최신 저작툴이다.
온라인 교육 솔루션 전문업체인 비투시스템(대표 이병길)은 최근 소프트뱅크코리아와 공동으로 온라인 교육콘텐츠 저작툴인 「오쏘웨어 6.0」을 시판했다.

오쏘웨어 6.0은 美매크로미디어사가 이러닝 시장을 체계적으로 분석, 쉽고 간편하게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제작한 최신 저작툴로서, 교육 콘텐츠와 유동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풍부한 장점을 지닌다.

또 현재 교육 콘텐츠와 관련해서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AICC(Aviation Industry CBT Commi-sts)와 SCORM, IMS에 준수해 만들어졌으며, 향후 이들 표준을 따르는 LMS를 구축할 경우 별다른 마이그레이션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특장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 구현과 배포
오쏘웨어 6.0은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텍스트, 비디오 등 풍부한 미디어를 갖췄다. 데이터베이스 연결성과 내장된 데이터 추적 기능이 있으며 교육 효과에 대한 평가 및 투자 이익에 대한 평가에 있어 중요한 학습 진도와 학습 결과를 쉽게 추적할 수 있다. 오쏘웨어로 제작된 응용 프로그램은 웹, 기업 네트워크, CD-ROM으로 쉽게 배포할 수 있으며 모든 플랫폼에서 일관된 고품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온라인 학습 응용 프로그램면에서는 인터페이스적으로 대형화 응용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빠르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그 예로 드래그 앤 드롭 아이콘을 사용하면 많은 스트립팅을 할 필요 없이 신속하게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플로라인 기능은 대규모 학습 응용 프로그램의 구조와 로직을 직관적으로 구현 가능하도록 하였고 내장 로직, 대형화 기능, 데이터 추적 및 템플릿을 비롯한 많은 학습용 특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동기화
지속적으로 미디어와 이벤트를 쉽게 동기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강력하고 시각적 인터페이스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제작자는 새로운 미디어 동기화 기능을 통해 사운드나 동영상 파일의 미디어 위치를 기반으로 미디어를 표시하거나 모든 이벤트를 시작할 수 있다. 오쏘웨어는 사용자 상호 작용으로 구동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우수한 환경이 제공되어 저작자가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를 사용, 미디어와 이벤트를 시간순으로 쉽게 통합 가능하게 한다.

■ 독립적 플랫폼
매크로미디어는 초기 오쏘웨어 제작 시절부터 이미 다양한 플랫폼에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 기능이 오쏘웨어 6.0에서부터 새로운 원 버튼 퍼블리싱(One Button Publishing) 기능으로 승화, 퍼블리싱 과정을 통일되고 일관되게 만들 수 있게 한다.

원 버튼 퍼블리싱 기능은 과정의 모든 단계를 통합하고 자동화해 쉽고 효율적으로 퍼블리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일단 퍼블리싱 설정이 정의되면 저작자는 한번의 버튼 클릭만으로 웹과 CD로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할 수 있다. 또한 원 버튼 퍼블리싱 기능은 미리 구성된 HTML 템플릿, 서버로 파일FTP, 지원 파일 자동 수집, 브라우저에서 미리 보기 기능 등을 비롯한 많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로 지원하며 여러 파일이 관련된 큰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일괄 처리 퍼블리싱 옵션이 제공된다.

■ 콘텐츠 표준에 대한 지원
교육 표준과 웹 표준을 위한 새로운 수준의 지원이 제공된다. 데이터 추적의 경우 내장된 함수와 변수는 웹 기반 CMI 시스템의 AICC 규약을 준수하고 있고 저작자는 오쏘웨어 추적 기능을 통해 표준 교육관리시스템(LMS)과 통합된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새로이 추가된 메타데이터 편집기는 콘텐츠 저장소에서 사용하도록 SCORM을 준수하는 메타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 웹표준에 대한 지원
XML, MP3, 액티브X, 웹 플레이어를 비롯, 새롭게 향상된 지원을 추가함으로써 개발자들이 강력하고 뛰어난 웹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 및 배포할 수 있다.
사회적·기술적 변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인해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인터넷 기반 교육시장은 계속 발전되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이 확대됨으로써 기획교육과 목표 지향적 교육이 가능해졌고 또한 적시(Just-in-time)교육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많은 특징을 지니고 있는 오쏘웨어 6.0은 이러닝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교육사이트로 유명한 ybmsisa.com의 일부 교육 콘텐츠도 이 저작툴로 제작돼 서비스되고 있다.

<문의 : (02)554-3416∼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