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상태바
1.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형섭의 네트워크 개념잡기
심형섭 열림기술 IT 사업부 과장

필자는 LG정보통신 중앙연구소 교환연구1단, 한아시스템 네트워크사업본부 기술부를 거쳐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천리안 네트워크 유저 동호회에서 ‘느낌하나’란 대화명으로 많은 회원들의 네트워크 관련 질문에 성의있는 답변을 올리는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1장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1.1 네트워크의 정의

네트워크(Network)란, Net과 Work의 합성어이다. 따라서 말뜻그대로 해석하자면, ‘일하는 그물’ 정도가 될 것이다. ‘그물처럼 서로 엮여서 일하는 것’이란 의미가 되는 셈이다. 이것을 통신에 접목시켜보면, 각종 통신 장비들이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며, 일하는 통신망이라 할 수 있겠다.

유닉스 서버 전문업체인 SUN에서는 “Network is computer. Computer is network.”란 말로 현재의 네트워크를 설명하고 있다. 인터넷이 보편화된 요즘은 거대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수많은 컴퓨터가 서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곧 컴퓨터’란 이 말이 적절한 설명인 것 같다. 결론적으로 네트워크는 여러 정보통신 자원이 연결되어 어떤 일을 수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1.2 네트워크의 분류

1.2.1 성형 네트워크

성형(Star) 구조는 [그림 1.1]과 같이 중앙의 집중화장비(Concentrator)로부터 각각의 단말이 일대일(Point-to-Point)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로서, 허브에 스테이션(Station)을 연결하는 형태가 여기에 해당한다. 각 스테이션의 변화에 대응력이 크지만, 집중화장비 장애 시는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준다.


그림 1.1

1.2.2 버스형 네트워크

버스(Bus)형은 [그림 1.2]처럼 모든 스테이션들이 공통 배선을 두고 이 버스에 모두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다.


그림 1.2

스테이션의 추가, 변경, 제거 등이 비교적 용이하나, 버스의 장애 시 네트워크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단점이다. 버스를 흔히 백본(Backbone)이라고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