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이 스포츠 경기까지 변화시킨다”
상태바
“IT 기술이 스포츠 경기까지 변화시킨다”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6.06.10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축구대표팀에 SAP 스포츠 솔루션으로 ‘유로 2016’ 우승도전
▲ SAP 챌린저 인사이트 구동 화면

세상 곳곳을 변화시키고 있는 IT가 스포츠 경기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각종 센서를 기반으로 가시성을 높이는 사물인터넷(IoT),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빅데이터 등을 통해 경기 수준을 높이고, 선수의 부상을 방지하는 등 스포츠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2014년 FIFA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한 독일 축구대표팀이 SAP와 협력한 것은 잘 알려진 사례다. 선수에게 센서를 장착,  운동량, 순간 속도, 심박수 등을 분석해 선수 개개인의 컨디션을 조절하고, 상대팀에 대한 비디오 분석으로 슈팅 동작, 공의 방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기력을 끌어올린 것이다.

비단 축구 뿐 아니다. 미국 메이저리그베이스볼(MLB)에서는 투수의 투구 속도는 물론 타격 시 타구 속도, 타구에 대한 야수 반응 등 경기장 내 모든 상황을 수집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게임 양상이 크게 변화되고 있다. 타자의 특성에 따라 야수 전체가 경기장 한편으로 이동해 극단적 수비를 펼치는 시프트가 유행하고, 홈런, 안타, 도루 등이 승리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화한 승리기여도로 선수의 가치가 재평가되고 있다. 선수들도 최적의 타구각도가 나오도록 스윙을 조절하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는 일이다.

일례로 김현수 선수의 동료로, 현재 MLB 홈런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볼티모어 오리언스의 마크 트럼보 선수는 비 시즌 기간 동안 스윙 체크 기계를 활용, 홈런이 더 잘 나올 수 있는 타구 각도가 나오도록 스윙 매커니즘을 조정,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또 류현진 선수가 소속된 LA 다저스는 외야수들에게 레이저로 수비 위치 조정을 시도했다가 전자기기 활용에 대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정신적인 스포츠라고 할 수 있는 바둑에서도 IT 기술이 변화의 계기를 만들었다. 인간에 대한 인공지능(AI)의 도전으로 주목받았던 구글 챌린지매치가 그동안 정석으로 여겨졌던 수많은 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함을 보여준 것. 1승 4패로 밀렸지만, 이세돌 9단은 새로운 수에 대한 흥미를 다시 불러 일으켰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알파고와의 대결 이후 9연승을 기록하면서 기력이 더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최근 개막된 유럽지역 축구대표팀 대항전인 ‘유로 2016’에서도 IT 기술을 통한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브라질 월드컵 우승을 일궈낸 독일축구협회(DFB)가 SAP와 또다시 협력해 유로 2016 우승컵 도전에 나선 것이다.

SAP와 독일축구협회는 유로 2016 개막과 함께 새로운 스포츠 솔루션 시제품과 ‘SAP 스포츠 원(SAP Sports One)’ 솔루션의 신규 기능을 공개했다.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SAP 챌린저 인사이트(SAP Challenger Insights)와 SAP 스포츠 원의 패널티 인사이트 기능(Penalty Insights Function)은 이번 유로 2016에서의 독일 축구대표팀의 전력 강화를 위해 개발됐다.

SAP 챌린저 인사이트는 독일이 유로 2016 대회 기간 동안 상대팀의 공격 및 수비 성향, 포메이션, 경기내용 등과 관련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독일 축구국가대표 선수들은 경기 전 또는 하프타임 중 락커룸에 배치된 아이패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상대팀의 기존 비디오 영상도 시청할 수 있다. 코칭스태프는 SAP HANA 클라우드 플랫폼(SAP HANA Cloud Platform)을 통해 제공되는 인사이트를 활용해 상대팀 전술을 파악하고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SAP 스포츠 원 솔루션 내에서 제공되는 패널티 인사이트 기능은 유로 2016에 출전하는 모든 선수들의 패널티킥 성향을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독일 축구대표팀은 패널티킥에 주로 나서는 선수들의 습관과 슛 패턴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AP 패널티 인사이트 역시 SAP HCP를 통해 제공된다.

SAP HCP와 스포츠 솔루션으로 무장한 독일대표팀이 유로 2016에서 어떤 성적을 거둘지, 또다른 흥미거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